P H o u s e
2013-2014

지평 P HOUSE는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월산리에 위치한다. 서울에서 한 시간 반 정도 거리에 있어, 출, 퇴근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인 지역이고 주말주택으로는 적당한 곳이다. 건축주는 병원을 운영하는 병원장이다. 일주일에 4일을 바쁘게 지내고 금요일을 포함한 주말을 이곳에서 머무는 일정에 맞추어 계획하기를 요구 하여, 그 계획의 주제를 ‘집다운 집’ 으로 설정하였다. 오랜 여행의 끝에서 지친 몸을 편히 쉴 수 있는 그러한 집, 4일동안 바쁘게 업무를 마치고 이곳에 도착하여 몸과 마음을 도시의 습관에서 벗어나 조금은 느리게 지낼 수 있는 그런 곳 말이다.
싸이트 : 824㎡ (249.26평)
건축면적 : 135.24㎡ (40.91평)
연면적 : 243.75㎡ (73.73평)
건폐율 : 16.41 %
용적률 : 23.56 %

집의 입구는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다. 앞마당에 차를 주차하고 좌측의 경사로를 따라 걷다 보면 우측에 입구가 위치해 있고, 정면으로는 뒷산이 보인다. 앞마당과 뒷마당을 연결하는 통로의 중간에 출입구가 있는 것이다.

내부는 입구에서 중앙의 중심공간까지 거리를 두었다. 중심공간으로 가는 길에 좌측으로 커다란 창이 있고 자작나무 한 그루가 햇살과 함께 보인다. 그와 동시에 우측으로는 2층과 연결된 계단이 보이며 그 곳을 지나면 중심공간에 도착한다. 벽난로를 경계로 Living, Dining 공간이 연결되어 있고, 지하로 연결 되는 입구도 낮은 벽 뒤에 숨겨져 있다. 그 길을 지나면 집주인의 Dress Room, 화장실, 그리고 좌측으로는 외부로 연결되는 튓마루, 우측으로는 Tea Room이 자리하고 있다. 이 곳들을 거치고 나서야 비로소 주인은 방에 도착하여 하루의 여정을 마친다.
